블로그를 잡블로그가 아니라 한 주제로만 운영해야 하는 이유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그리고 이미 하고 있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 있습니다. 바로 잡블로그에 대한 질문입니다. ‘저는 여행 주제도 하고 싶고 육아 주제도 하고 싶고 재테크도 하고 싶어요 한개의 블로그에서 모두 다뤄도 괜찮을까요?’ 소위 말해서 잡블이라고 불리는 방식으로 여러카테고리를 한 블로그에 넣고 운영해도 될까 물어보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먼저 정답부터 알려드리면 여러개의 주제를 가진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결코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한가지 주제만 해서는 내가 글을 쓸거리가 적고 나는 여러가지 주제를 모두에서 꾸준히 글을 쓸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분에 한해서는 예외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이라면 무조건 하나의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실 것을 강력하게 권장드립니다.

일전에 소개해드린 것처럼 우리가 블로그를 운영하는 이유는 기본적으로 수익일 것입니다. 만약에 돈이 아니라 정말 순수한 취미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그냥 잡블로그가 되거나 말거나 전혀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잡블로그의 경우 단기적으로는 트래픽을 유도하거나 글을 쓰기 쉽지만 장기적인 전문성, 그리고 주제일관성이 떨어지는 부분 때문에 수익에도 악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잡블로그 운영 쉽게 이해하기

잡블로그의 이해

블로그를 운영한다는 것은 특정 주제라는 산을 오르는 것과 같습니다. 그리고 그 정상 쯤에 도달했을때 여러가지 부가적인 수익과 상위 노출 등의 열매를 맛보게 됩니다. 여러 주제로 운영하는 것은 목표로 하는 산이 여러개가 된다는 것입니다.

이럴때 가장 큰 문제는 뭘까요?

  • 노출에 불리함 : 네이버나 구글이나 할 것 없이 여러 주제로 운영되는 채널의 경우 네이버는 블로그 지수, 구글의 경우 도메인이나 사이트 점수에 불리하다고 명확하게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유의미한 수익까지 도달 시간이 오래걸림 : 여러 산을 동시에 오르다보니 특정 카테고리에 대한 집중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여행만을 업로드 하는 블로거가 1일1포스팅을 하는것, 그리고 여행 외에 추가로 3가지 주제에 대한 포스팅을 번갈아가면서 하는 것. 특정 카테고리에 대한 콘텐츠의 업로드 주기가 길어지는 등 문제가 생김.

우리가 어떤 산을 올라갈 때 여러 산을 번갈아가면서 나눠서 가면 정상에 오르기까지 시간이 매우 많이 걸립니다. 그것처럼 블로그에서도 다양한 주제로 정점을 찍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인플루언서라는 제도를 이용하여 블로거들이 한 분야에 전문성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고 그런 블로그를 광고 수익, 글 노출 등 여러가지 영역에서 우대하고 있습니다.

여러 플랫폼들이 한가지 주제로만 운영되는 채널을 우대할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있는데 바로 플랫폼들의 수익구조 때문입니다.

플랫폼의 수익 구조

우리가 이용하는 네이버, 구글, 메타 등은 모두가 돈을 내지 않고 이용할 수 있기에 무료로 돌아가는 것 같지만 실제로는 그 안에 매우 복잡한 경제적 구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매출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비율은 구글이 79%, 네이버의 경우 57%, 메타는 98%에 달할 정도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플랫폼이 돈을 벌기위해서는 광고주들이 돈을 많이 들고 와야합니다. 광고주들이 돈을 많이 들고오려면 해당 플랫폼에서 집행하는 광고들의 효율이 매우 좋아야 합니다. 광고의 효율이 좋아지는 방법은 꼭 필요한 사람에게 적절한 광고를 보여주면 됩니다.

문제는 잡블로그가 많아지면 꼭 필요한 사람에게 광고를 보여주는 것이 어려워지고 성과가 나지 않은 광고주들이 예산을 줄이고 떠나게 되기 때문에 플랫폼에게 블로거가 특정 주제로 잘 운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광고주도, 플랫폼도 싫어하는 잡블로그

  1. 여행만을 다루는 블로그에 여행관련된 광고를 띄웠을때
  2. 육아, 여행, 리빙, IT를 모두 다루는 블로그에 여행 관련된 광고를 띄웠을때

과연 어느 블로그의 광고 성과가 높을까요? 당연히 주제 관련성이 높은 1번 블로그에 광고를 띄웠을때입니다.

물론 해당 게시물의 키워드나 태그 등에 따라 광고를 노출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연령대가 일치하거나 주제가 일치하는 경우에도 광고가 뜨기 때문에 내 블로그가 오히려 특정 관심사를 가진 특정 연령대의 사람들이 방문하는 블로그일때 좋습니다.

위 광고는 카시트에 관련된 블로그 글을 읽었을 때 나오는 광고입니다. 당연히 카시트에 관심을 가진 사람의 글에서 카시트나 카시트 액세서리 등의 광고가 나온다면 클릭률이나 전환율이 다른곳에 나오는 곳보다 더 높겠죠.

잡블로그 정말 성공 할 수 없나

잡블로그로 성공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제가 아니라 그 블로그 자체가 유명해져버리면됩니다. 예시를 들어보자면 리뷰 블로그를 운영을 하면서 생활용품, IT기기, 자동차용품, 육아용품 등 서로 전혀 상관없는 여러가지 카테고리의 제품들을 리뷰하다보면 리빙, IT/테크, 자동차, 육아 등의 여러가지 카테고리로 글을 쓰게 됩니다 .

하지만 위의 카테고리들을 모두 묶어서 리뷰라는 이름으로 블로그를 만든다면 이야기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에 이런 방향으로 나가길 원한다면 더이상 블로그 채널에만 콘텐츠를 올리는게 아니라 다양한 채널에 올려서 영향력을 키워야하며 특정플랫폼에서의 상위노출에 집착하는게 아니라 나만의 브랜드를 만들어나가는 방향으로 가야합니다.

아예 위키하우처럼 사람들이 궁금해할만한 모든 것들을 다루는 채널이나 정확하게는 블로그는 아니지만 다양한 제품들을 리뷰하는 노써치 처럼 나만의 포지션을 잡는게 매우 중요합니다.

이 글을 참고하여 많은 분들이 블로그 운영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