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뽀개기 1. 호스팅과 도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가장 많이 포기하는 이유는 시작하기 위한 허들이 매우높기 땜누입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처럼 이미 만들어져있는 내 주소와 블로그에서 시작하는게 아니라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합니다. 내 컴퓨터가 아닌 다른 곳의 서버를 제공해주는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고 그 곳에 나만의 주소인 도메인을 등록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에 앞서 호스팅과 도메인에 대한 개념을 정확하게 하는게 중요한 이유는 이것을 모르고 접근하면 매우 큰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여러분을 위해 퀴즈를 몇가지 내보겠습니다.

  1. 도메인 주소는 글의 노출과 아무 상관이 없다.
  2. 호스팅 서버는 많은 유튜버들이 추천하는 클라우드 웨이즈가 최고인것같다.
  3. 한국에서 서비스하는 카페24가 최고의 호스팅 서버이다.
  4. 도메인 주소에 .com이 들어간것과 .xyz가 들어가는지는 전혀 중요하지 않다.

혹시 위의 모든 질문의 답을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호스팅과 도메인 주소에 대한 내용에 대한 여러분의 궁금증을 완벽하게 해결해드리고 올바른 호스팅 서버를 구하고 내 블로그에 맞는 도메인 주소를 정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호스팅 서버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버

호스팅 서버란 무엇인가

호스팅 서버는 내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에 나만의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집에있는 컴퓨터가 원래 내 공간이지만 다른 특정 회사(AWS,카페24,블루호스트 등)의 데이터 센터의 공간을 온라인 상의 내 집으로 잠시 대여하는 개념입니다.

호스팅 서버가 필요한 이유

어떤 분은 굳이 돈주고 남의 컴퓨터를 빌려서 사이트를 만드는 이유가 있냐 그냥 내 컴퓨터에다가 만들면 되는거 아닌가 싶으실겁니다. 물론 여러분의 컴퓨터에도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컴퓨터가 계속 켜져있다면 사람들이 접속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효율성과 비용입니다. 여러분이 구매하는 호스팅 서버들은 1년 365일 24시간 꺼지지 않는 컴퓨터입니다. (물론 데이터 센터 화재나 천재지변 등에도 그러리란 보장은 없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집에 있는 컴퓨터를 1년 365일 켜놓으시면 전기세가 무지막지하게 들것입니다. 하지만 호스팅을 이용하면 그런 비용보다 훨씬 작은 비용이 들게 됩니다.

그런의미에서 저희는 다른 사람의 컴퓨터인 호스팅 서버에 사이트를 만들게 되는 것입니다.

좋은 호스팅 서버 고르기

이 글을 쓸때 호스팅 서버를 추천하면서 고민이 매우 많이 되었습니다. 최근 호스팅 관련해서 여러가지 말들이 많이 있고 특정 호스팅 서버가 무조건 좋다고 이야기 드릴 수 없기 때문입니다.

Cafe24

카페24는 대한민국의 기업이기에 여러분들이 모르는 것이 있더라도 기술지원팀과의 소통이 매우 빠르다는 장점. 높은 수준의 한국어 지원으로 접근하기가 매우 쉽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시작을 하기에는 금액이 부담스럽지 않으나 갈수록 트래픽이 많아질수록 용량대비 가격이 매우 비싸집니다.

중요한 것은 가격에 따른 하단의 용량, 각종 추가도메인 연결 등에 대한 내용이 나와있지만 CPU, 램 등에 대해서는 다뤄지지 않고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서버는 하나의 서버를 여러사용자가 나눠쓰는 공유 서버 방식입니다. 이런 경우 다른 사람의 사이트에 내 사이트가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한때 저렴한 가격으로 매우 많은 사람들이 썼던 블루호스트입니다. 미국 기반의 호스팅 서비스 제공업체에 워드프레스를 만들려는 사람을 대상으로 특화된 호스팅이라 많은 사람들이 이용했습니다. 최근에는 서버의 위치 때문에 한국에서 이용시 느려서 많이 지양하는 추세입니다.

카페24처럼 트래픽의 제한도 없으며 그 용량 또한 가장싼 3999원짜리 요금제에서부터 무지막지해서 가성비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이용하는 호스팅 서버입니다.

혹시나 미국을 타겟으로 하신다면 생각해봄직한 서버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최근 많은 유튜버들이 광고를 해서 유명해진 곳입니다. 문제는 클라우드 웨이즈는 Digital Ocean, AWS, Google 등의 호스팅 서버를 빌려와서 관리를 편하게 해주는 곳이라는 사실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가장 싼 서버를 임대하면 월 14달러 한화로 15000원이 넘는 돈이 매달 나가고 이는 1년이면 18만원이라는 매우 큰 돈을 쓰면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해야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AWS Lightsail

제가 추천드리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버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와 다르게 리눅스 명령어에 대한 것을 조금 알아야 하고 직접 초기세팅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을 제외하고는 가격적으로 부담없이 매우 좋은 성능의 서버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의 플랜은 공유서버라 메모리와 CPU에 대한 비교는 어렵지만 가장 높은 스케일업 플랜(33,000원)이 10GB의 용량과 월 500GB의 트래픽을 제공하는 것에 비해 AWS Lightsail의 가장 낮은 플랜인 3.5달러 플랜이 20GB의 용량과 1TB의 트래픽을 제공하는 것을 비교하면 가격의 차이가 느껴지실겁니다.

위에 언급해드린 클라우드 웨이즈의 가장 싼 플랜인 14달러짜리 플랜보다 AWS Lightsail의 5달러짜리 플랜이 더 좋은 성능을 가진 것으로 생각하면 처음에 사용하기좋은 호스팅 서버입니다.

도메인

도메인이란 무엇인가?

호스팅이 온라인 상의 내 공간이라면 도메인이라는 것은 그 위치를 가르쳐주는 주소입니다.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인터넷 주소가 바로 도메인입니다. 가장먼저 호스팅을 받으면 IP로 주소가 되어있기 때문에 인터넷 상의 집주소인 도메인이 필요한 것입니다.

네이버 사이트의 도메인 : https://www.naver.com

제 사이트의 도메인 : https://wordpressmonster.com

이 모든 주소들이 다 도메인입니다.

도메인이 필요한 이유

호스팅만 받고 도메인을 할당하지 않으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혹시 아래의 IP주소를 아시는분이 계실까요? 아마 없을 겁니다.

htttp://125.209.222.141

위의 주소는 바로 네이버입니다. 링크를 안누르고도 이걸 맞출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만약 IP주소만 있다면 우리는 매번 네이버에 접속하기 위해 저 IP를 입력하고 접속을 해야할 것입니다.

https://www.naver.com

하지만 우리에게는 도메인이 있습니다. 그래서 아무도 네이버를 까먹지않고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주소를 모르고 있는 대한민국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로 기억하기 쉽습니다.

도메인 주소를 제대로 정하는 법

도메인 주소가 구글에서 상위노출 하는데 미치는 영향은 매우 미비하지만 사람들이 제 사이트를 기억하게 만드는데는 매우 중요합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보고계시는 이 사이트도 워드프레스에 대한 내용을 다룰 것이기에 WordPressmonster.com 이라는 주소를 가지게 된것처럼 말이죠.

.com, .net, .co.kr 등의 도메인 주소는 실제로 .xyz .abcd 등의 스팸과 관련될것만 같은 저렴한 도메인보다 SEO에 더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도메인 주소를 정하실때는 다음과 같은 원칙을 따르는게 좋습니다.

  1. 브랜드네임이나 내 카테고리와 관련된 키워드가 들어간 도메인
  2. .com, .net, .co.kr(국가) 등의 신뢰성이 있을법한 도메인

위의 원칙들을 지켜서 도메인 주소를 정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방문을 하면서 기억에 남을 것이고 실제로 구글에서도 신뢰할만한 사이트로 인지하게 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