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수익화의 핵심과 8가지 방법

제가 생각하는 블로그 수익화의 핵심은 마인드입니다. 이렇게 이야기하는 이유는 시작할때의 마음가짐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보통은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실제로 제 주변에도 시작한지 한달도 안되어 중도에 대부분 포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블로거가 된다는 것은 온라인 공간에 나만의 건물을 가지게 되는 것과 같습니다.

물론 처음에는 아무런 돈이 벌리지 않기 때문에 건물주는 커녕 그 어떤 생각도 안드시겠지만 나만의 콘텐츠를 올릴 수 있는 공간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제대로 운영한다면 블로그 수익화의 길까지 도착하시리라 확신합니다. 일전에 이야기 드린것처럼 블로그는 꾸준함이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를 성급하게 운영하는 사람들의 경우 방향성이나 주제를 제대로 정하지 않고 단순히 수익만을 쫓아 운영합니다. 이럴 경우 초기에는 수익이 발생할 수 있으나 장기적으로는 브랜딩이 되어있지 않아 이도 저도 아니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심하셔야 합니다. 돈은 좋은 콘텐츠에서 나오는 부수적인 것이지 오로지 블로그 수익화만을 바라보고 접근하면 절대 안됩니다.

블로그의 핵심 : 좋은 콘텐츠

블로그의 핵심을 검색 상위노출이라고 생각하고 접근하는 사람이 너무 많습니다. 어떤면에서 보면 맞는 이야기이지만 그건 철저히 블로거의 관점에서의 이야기입니다. 글의 퀄리티는 안좋은데 상위에 노출된다면 플랫폼의 입장에서는 최악의 상황입니다.

인터넷의 외주 사이트들에서는 어떻게든 글을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한 작업, 프로그램, 키워드 등이 많이 판매되고 있고 소위말하는 황금키워드에만 집중하는 경우가 너무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잘못된 운영방식입니다.

구글 검색 센터에서 제공하는 구글 SEO 기초의 내용에 따르면 구글 검색 최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용하고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 중심의 콘텐츠를 만드는 것입니다.

블로그 수익화를 노리는게 아니라 그냥 취미라면 모르겠지만 적어도 돈을 벌려고 생각하고 계신다면 가장 신경 쓰셔야 할 것은 콘텐츠의 퀄리티입니다. 단순히 상위 노출을 하기위해 키워드를 몇번 반복하고 해시태그는 어떻게 쓰고 이런 기술적인게 전혀 중요한게 아닙니다.

실제로 체험단을 하는 경우 많은 업체들이 기본적으로는 블로거의 방문자수를 확인하지만 방문자수가 동일하다면 그 사람이 얼마나 글을 잘 쓰는가를 보게 됩니다. 또한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는 타겟층이 내 제품이나 서비스와 일치하는지도 보게 됩니다.

블로그의 수익구조

아래에 있는 그림의 구조를 모르고 블로그 운영을 시작하면 큰 돈을 벌기는 쉽지 않습니다.

  • 플랫폼 : 네이버, 구글, 다음 등의 검색 사이트
  • 광고주 :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기 위한 광고를 의뢰하는 주체
  • 블로거 : 고객에게 제공할 콘텐츠를 플랫폼에 올리는 주체
  • 고객 : 플랫폼에서 블로거의 콘텐츠를 보다가 광고에 나오는 광고주의 제품을 구매하는 주체
블로그 수익화 구조

우리가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플랫폼인 구글과 네이버 등의 사이트들의 매출의 대부분은 광고입니다. 위 표에서 가장 중요한 주체는 블로거인 여러분들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이 구조가 돌아갈 수 있도록 돈을 지급해주는 광고주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 사실을 알고 블로거가 되는게 왜 중요할까요? 바로 우리는 광고주가 좋아하는 방향대로 내 사이트를 운영해야 성공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광고주가 좋아하는 블로그의 방향성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특정 주제의 사람들이 모이는 사이트

가끔가다보면 이런 저런 주제를 짬뽕해서 키우려고 하시는분들이 있습니다. 아니 많습니다. 플랫폼이나 광고주가 가장 싫어하는게 바로 잡블로그입니다. 이유는 건강을 주제로 하는 곳에 건강 관련된 제품이나 서비스를 노출하면 많이 클릭하고 전환도 높은데 여러 주제가 섞여있는 경우 광고의 효율이 현저하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적어도 블로그를 오래하시려고 하시는 분이라면 절대적으로 여러주제로 키우지 말고 전문성있는 한가지 주제만을 가진 사이트로 육성해야합니다. 그렇게 되면 구글로부터 사이트나 도메인이 높은 평가를 받고 광고주들로부터 광고뿐만 아니라 함께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브랜디드 콘텐츠 제작의 기회 등 여러가지 기회들이 찾아올 것입니다.

진짜 필요한 사람이 광고를 누를 수 있는 사이트

가끔가다가 블로그를 이상한 낚시성 버튼이나 수동광고 위치 등을 조정해서 실수로 광고를 누르게 만드는 그런 강의팔이들이 있는 것을 보게 됩니다. 이 같은 행위는 실제로 플랫폼에서 정지를 먹을 수 있는 사유이기 때문에 절대로 지양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들의 목표는 딱 하나입니다. 내 사이트에 업로드 되는 콘텐츠를 최대한 단일 주제로 만들어서 광고주들이 원하는 타겟들이 모이고 그들이 자연스럽게 진짜 관심있는 광고를 누르게 하는 것. 그것 하나만 바라보면서 키우시길 바랍니다.

블로그 수익화의 다양한 방법

위에서 언급드린대로 운영의 방향성만 확실히 하게 된다면 아래에 알려드릴 모든 수익화 방법이 다 실현가능합니다. 외부 링크 등에 배타적인 네이버 블로그가 아니라면 아래에 있는 모든 것을 너무 심하게 스팸처럼만 하지 않는다면 가능합니다.

  1. 광고수익
  2. 제휴마케팅
  3. 공동구매
  4. 물건판매
  5. 원고료
  6. 제품
  7. 블로그컨설팅
  8. 워드프레스 구축 등의 대행

위에 적힌 모든 것들이 내가 특정 주제로 잘 운영한다면 자연스럽게 이뤄지는 일이라 콘텐츠의 퀄리티에 집중을 하시길 바랍니다.

기술적 글쓰기가 아닌 진심이 담긴 글쓰기

저는 글쓰기를 계속해서 연습하고 더 잘쓰려는 노력을 합니다. 절대 상위노출 위주의 글쓰기가 아니라 제 콘텐츠를 보는 사람이 제대로 된 정보를 얻고 만족을 느끼면서 나가는 것을 원합니다. 물론 제 사이트에서 계속 체류하면서 다양한 콘텐츠를 소비해주면 좋지만요.

ㅇㅕ러분이 앞으로 1달정도만 운영할 것이 아닌 이상에야 앞으로 10년이상 롱런 할 수 있도록 사이트 하나 당 한가지의 주제만으로 꾸준히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것에 집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Leave a Comment